유튜브 구독자에서 당신이 절대 믿지 못할 성공 사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연말연시 쇼핑 시즌을 앞두고 소상공인들의 우수한 마케팅 정보를 부스트 할 수 있는 지원책을 마련완료한다고 3일 밝혀졌다.

부스트 위드 페이스북 굿 아이디어스 계절 프로그램은 ‘우수한 정보는 발견되어야 하니까'라는 모토 아래 소상공인들이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됐으며, 소상공인을 위한 릴스 사용 팁을 담은 다체로운 실습 영상을 최초 공개한다.

2018년 국내에 첫 선을 보인 ‘부스트 위드 페이스북은 국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발달을 지바라는 디지털 역량 교육 프로그램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내 다양한 커머스 기능 소개와 마케팅 성공 사례 공유를 통해 소규모 비즈니스에게 성장의 기회를 공급해오고 있을 것입니다. 그 일환으로, 다가오는 연말에는 나은 정보를 가진 중소상공인이 올 초 도입된 인스타그램의 숏폼 영상 서비스 ‘릴스를 통해 성장 동력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7개의 새로운 ‘인스타그램 아카데미 영상을 선드러냈다.

제일 먼저 메인 학습 영상인 ‘비즈니스를 위한 인스타그램 릴스 사용법'에는 릴스 전반에 대한 소개와 릴스에 적용할 수 있는 커머스 기능, 릴스를 활용할 때의 이점 등이 상세하게 소개됐다. 인스타그램 릴스는 “발견의 공간”으로 인스타그램 안에서도 최고로 다양한 위치에 한번에 노출되기 때문에 더 대다수인 잠재 저자에게 발견될 가능성이 높다.

이와 함께 공개된 세 편의 ‘릴스제작소는 커스터마이징 돼지고기 비즈니스 ‘피그업, 인센스 및 차 편집샵 ‘또오기, 수제 쌀 디저트 카페 유튜브 구독자 ‘프레시오소 등 실제 소상공인의 입장에서 제작한 릴스 콘텐츠다. ‘릴스 제작소의 직원들이 각 소상공인의 상품과 서비스를 매력적으로 부각할 수 있는 제작 자신만의 지식를 알려준다는 컨셉으로, 릴스에 대한 영감을 줄 뿐만 아니라 실용적인 팁도 공급완료한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는 30일 페이스북과 개최한 ‘SNS 광고 성과 증진을 위한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활용 전략 웨비나에서 휴대폰 플랫폼 발달 후 인스타그램이 쇼핑의 주요 창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고 밝혀졌다.

이날 웨비나에서 페이스북 아태지역 본부 우리나라 파트너십 담당 이루리 매니저는 휴대폰 중심 쇼핑 습관이 자리 잡는 데 인스타그램이 한몫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과거의 쇼핑은 사람이 제품을 찾는 모습인 반면, 최근에는 기계 실습(머신러닝) 기술을 사용해 물건이 요즘세대를 찾는 모습가 됐다'고 이야기했었다.

실제로 그가 공개한 한국 16세 성인 1천 명을 대상으로 한 통계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89%는 새로운 브랜드나 상품을 발견하는 플랫폼으로 인스타그램을 꼽았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이 해당 브랜드나 물건이 인기있는 상품이해 확인할 수 있는 http://www.thefreedictionary.com/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방법이라고 응답한 요즘세대는 76%, 인스타그램을 통해 구매 여부를 확정끝낸다고 응답한 지금세대는 30%에 달했었다.

인스타그램을 사용한 주요 비즈니스 기능으로는 ‘인스타그램 숍스가 소개됐다. 인스타그램 숍스는 인스타그램 플랫폼 내에서 온,오프라인 산업자의 브랜드 제품, 행사, 가격 등 정보를 제공하는 디지털 매장이다. 사용자는 인스타그램 프로필이나 메인 탐색바의 숍스 탭, 인스타그램 탐색 탭 등을 통해 상점을 방문할 수 있을 것이다.

카페24는 올해 8월부터 페이스북과 손잡고 ‘페이스북 숍스, ‘인스타그램 숍스 기능을 자사 플랫폼과 연광주 서비스 중이다. 카페24 기반 쇼핑몰을 운영하는 온/오프라인 사업자는 이런 방식으로 북미, 일본, 동남아 등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이 진출한 국가 구매자에게 상품을 선보일 수 있다.

이 매니저는 “인스타그램 숍스는 기존 자사몰을 대체하는, 실제로 매출이 발생하는 곳이라기보다는 유동인구가 대다수인 명동, 강남에 오픈한 플래그십 스토어동일한 개념”이라며 “카페24의 플랫폼을 사용해 카탈로그를 만들고, 케어하거나 30분쯤 기한을 들이면 간편히 상점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고 이야기 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각 사 전공가는 입을 모아 ‘제품 태그 기능을 이용하기를 권했다. 상품 태그는 온,오프라인 산업자의 콘텐츠에 상품을 연동할 수 있는 콘텐츠다. 사용자는 콘텐츠 내에 있는 제품 태그를 클릭하면 해당 물건에 대한 이야기을 자연스레 접할 수 있습니다.

image

이 매니저는 “제품 태그는 피드, 탐색, 스토리, IGTV, 릴스 등 여러 지면에 남들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며 “이 때문에 이용자가 콘텐츠를 즐기는 순간에 상품 아이디어를 알아보도록 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고 부연했다.

카페24 마케팅센터 이모은 매니저는 상품 태그를 사용해 광고 효율성을 높인 실제로 고객 사례를 공개하였다. 휴대폰 액세서리 쇼핑몰 ‘폰뿌의 경우, 동일한 콘텐츠에 상품태그 기능을 적용한 후 광고비 대비 매출액(ROAS), 구매전환율이 5배 이상 불어났다. 남성 의류 브랜드 ‘룩플은 그림 속 모델의 시선이나 사진 디자인을 통해 상품 태그를 강조하는 방법으로 사용자 참여 지표인 클릭 수를 28% 늘릴 수 있었다.